정말정말정말 오랜만에 포스팅하네요.

사무실과 매장 이전으로 인해 너무 바빠서 도저히 포스팅할 시간이ㅠㅠ..

 

어쨌든 오늘은 자주 설치하는 커피머신 중 하나인 란실리오 클라쎄7의 세팅 방법에 대해 써볼까 합니다.

 

일단 버튼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왼쪽 그룹헤드에 버튼 5개, 오른쪽 그룹헤드에 버튼 5개, 그리고 맨 좌측에 있는 온수 버튼 1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세팅 전 알아둬야 할 사항

- 기본적으로 왼쪽 그룹이 메인이기 때문에 왼쪽 세팅을 할 경우 자동적으로 오른쪽 그룹도 세팅값이 복사 됩니다.

- 컵워머 버튼은 꺼놔도 괜찮습니다. 머신 자체의 열기로도 충분히 상단에 있는 컵의 물기 제거가 가능합니다.

- 란실리오 클라쎄5 모델도 세팅법은 클라쎄7과 동일합니다. 다만 세팅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적은 편입니다.

- 대기 상태에는 시간과 Please select / 압력게이지 / 날짜가 순서대로 패널에 표시됩니다.

 

 

 

- 버튼을 짧게 눌렀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1) 1번과 2번버튼은 +- 즉, 메뉴 이동 버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3번 버튼은 enter. 확인 버튼입니다.

 3) 4번 버튼은 esc.

 4) 5번 버튼은 나가기입니다.

 

 

 


 

 

1. 물 양 세팅

세팅에 앞서 분쇄된 원두를 포터필터에 담고 탬핑을 해주세요.

① 커피머신 왼쪽 그룹의 5번 버튼을 7~10초정도 꾸욱 눌러줍니다.

세팅하고 싶은 버튼을 한번 눌러줍니다. 예를 들어 1번 버튼을 세팅하고 싶으면 1번 버튼을 한번 눌러주세요.

③ 눌러준 버튼의 색상이 느린 속도로 깜빡입니다. 이때 포터필터를 결속하고 버튼을 한번 더 눌러주세요.

④ 추출이 시작됩니다. 내가 원하는 추출량이 됐을 경우 버튼을 한번 더 눌러서 멈춰주세요.

 세팅이 완료되었다면 5번 버튼을 눌러 세팅 화면에서 벗어나 주세요.

 

 

2. 자동 청소

1) 청소

세팅에 앞서 블라인드 필터에 머신세정제 약 2g을 넣어주세요.

① 왼쪽 그룹의 3번 버튼을 7~10초정도 꾸욱 눌러줍니다.

청소 모드로 전환되면서 insert blindfilter라는 문구가 뜨게 됩니다.

② 준비해놓은 블라인드 필터를 결속시키고 3번 버튼을 눌러 청소를 시작합니다.

(란실리오 클라쎄5와 클라쎄7 모델은 양쪽이 동시에 청소되기 때문에 커피 추출을 하지 않을 때 청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첫 번째 버튼부터 점등이 되기 시작하면서 다섯 번째 버튼까지 불빛이 들어오면 청소가 완료됩니다.(약 4-5분 정도 소요)

 

2) 행굼(린싱)

① 포터필터를 그룹헤드에서 제거 후 블라인드 필터에 남아있는 약품과 커피찌꺼기를 씻어준 뒤 다시 그룹헤드에 결속해주세요.

② 3번 버튼(enter)을 눌러서 린싱 작업을 시작해줍니다. 이 때는 반대로 모두 점등된 버튼이 하나씩 꺼져가며 청소가 마무리됩니다.

 

 

 

3. 추출시간 표시

처음에 세팅을 안 했거나 초기화를 했을 경우에 추출 시 창에 추출 시간이 나오지 않습니다.

① 추출 시간 표시 세팅 모드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메인 전원을 꺼야 합니다. 기계 우측 하단에 있습니다.

② 왼쪽 5번 버튼을 누른 채로 메인 스위치를 켜주세요.

SETUP이라는 화면이 뜹니다.

③ 1번 버튼을 눌러 Delivery control shot timer > not installed을 shot timer로 변경해줍니다.

 

 

4. 프리인퓨전 적용 

프리인퓨전(Pre-Infusion)은 쉽게 말해 커피 퍽에 펌프가 만들어내는 최대 압력에 가까운 에너지가 가해지기 전까지 부드럽게 커피 퍽을 적셔주는 과정입니다.

원두 상태에 따라 커피의 맛에도 꽤나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용이기에 프리인퓨전은 알아두시면 꽤나 도움이 되실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랙워터이슈 사이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블랙워터이슈 - 프리인퓨전(Pre-Infusion)이란?

프리인퓨전(Pre-Infusion)이란?미국 커피 머신 유통사 클라이브 커피에서 프리인퓨전에 대한 유용한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영상에서는 프리인퓨전에 대한 설명과 이를 통한 추출의 변화 양상이 설

bwissue.com

 

 

①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5번 버튼을 누른 채로 전원을 켭니다.

② Dose setting 모드로 들어가 적용하고 싶은 그룹과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Dose setting > group > button 

* Preinfusion time : 프리인퓨전 시간

* Preinfusion pause : 대기시간

(통상적으로 프리인퓨전 시간의 2배를 대기시간으로 설정합니다.)  

 

 

 

5. 타이머 설정(슬리핑 모드)

기계를 사용하지 않을 때 기계를 끄지 않은 상태에서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영업시간이 10시~22시라면 이 외에 시간에 기계를 잠들게 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슬리핑 모드는 매장 오픈 2시간 전, 마감 2시간 후로 설정해놓는 것이 가장 적절한 편입니다.

 

① 1번 버튼을 10초 정도 눌러서 세팅모드로 들어갑니다.

② 세팅모드에서 CLOCK 창으로 들어갑니다. (1번 버튼 : 이동 / 3번 버튼 : 엔터)

CLOCK 모드에 들어가면 날짜와 현재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슬리핑모드는 현재 시간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시간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③ CLOCK모드에서 나와서 1번 버튼을 한번 더 누르시면 SET TIMER 모드가 나옵니다. 엔터를 누르고 들어가 주세요.

Stand-by timer를 Disabled > Enabled로 변경해주세요.

변경이 완료된 후 1번 버튼을 누르면 창에 Sunday라는 글씨가 나옵니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요일별로 다 시간을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엔터를 누르면 Turn ON time (기계가 켜지는 시간)을 설정해주세요.

다음은 Working hours을 설정해야 하는데 이것은 기계가 커진 시간부터 꺼지기 전까지 가동되는 시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Turn ON time을 6시로 설정하고 밤 11시에 기계가 슬리핑모드로 들어가게 하고 싶다면 Working hours를 17시간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23시-6시=17시간)

요일별 세팅이 완료되면 4번 버튼(esc)을 계속 눌러서 세팅 모드를 벗어나면 됩니다.

 

 

 

타이머 설정은 글로는 좀 헷갈리실 수 있을 것 같아서 혹 필요하시다면 영상으로 올려드려야겠네요 ㅎㅎ;;

 

이 정도만 알아두셔도 에스프레소 머신에 있어서는 엄청나게 많은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혹 모르시는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