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0일,

메일 한 통이 와있었다.

제목부터 무섭다...


"Google AdSense 계정이 비활성화되었습니다."



........뭐지


내용은 이렇다.


안녕하세요.

Google 자사의 광고 프로그램을 통해 게시자, 광고주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온라인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Google 온라인 생태계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키울 있는 행위가 사용자 또는 광고주를 대상으로 발생할 경우 해당 행위가 발생한 계정에 대해 조치를 취하기도 합니다. 귀하의 경우 애드센스 계정에서 무효 활동 발견되어 계정이 사용중지되었습니다.

귀하의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제한된 정보만 제공드릴 있습니다. 귀하의 계정 활동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려 드리고 싶지만 Google 독자적인 탐지 시스템 보호를 위해 많은 정보를 제공해 드리지 못하는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 게시자는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 준수하도록 위반사항을 수정할 있습니다. 이러한 게시자를 위해 Google 게시자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의신청 절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의신청 양식에 무효 활동의 추정 원인(: 트래픽) 대한 종합적인 분석 결과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여기 있는 양식을 이용해 이의신청 양식을 제출하면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이의신청 양식을 제출하기 전에 계정 정지의 주요 원인 검토해 보세요.

다소 불편한 점이 있더라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Google 애드센스





무효클릭으로 인한 계정 사용중지였다....ㅠㅠ

청천벽력같은 소리였다.

수익이라고 말하기 부끄러울 정도인데 무효클릭이라니.......

일단 무슨 이유인지 알기 위해 티스토리 유입경로를 살펴봤는데 이상하다고 느껴질만한 건 없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 곰곰히 생각해보고 원인을 하나하나 찾아보기 시작했다.

블로그를 열심히 하지 않는 나는 딱히 문제 될 만한 것도 없다고 생각했는데, 내가 여행 블로그를 쓰다보니 혹시 해외에서 접속하는 사람들이 있지않을까? 그리고 그 경로에서 뭔가 문제가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시작으로 그 쪽을 파고들기 시작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을 통해 분석을 해봤다.


일단 3월 10일에 정지되었다는 메일이 왔기 때문에 분명 최근에 문제가 발생했을거라 생각하여 3월 1일부터 3월 9일까지를 기준으로 잡고 조사를 했다.

서치 콘솔에서 왼쪽탭의 '실적' 에 들어가서 최근 1개월 데이터를 산출해봤다.


국가 

클릭수 

노출 

CTR 

 게재 순위

 한국

271 

 2493

 10.87%

 8.49

 베트남

 64

 479

 13.36%

 8.11

 스페인

 6

 117

 5.13%

 10.63

 독일

 5

 44

 11.36%

 9.2

 미국

 4

 82

 4.88%

 12.78



열흘임에도 생각보다 베트남에서의 클릭과 노출이 많았다. 

최근에 포스팅했던 하노이 여행으로 인한 방문자수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해외에서의 경로가 문제일 것이라 생각하여 이틀 뒤인 3월 12일, 구글 측에 이의 신청을 했다.

계정 비활성화 메일에 이의 신청 링크가 걸려있다. -> https://support.google.com/adsense/contact/appeal_form

몇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쓰면 된다.

일단 이의 신청이 받아들여진 이유가 명확하지는 않지만 내가 했던 몇 가지 팁은,


1. 영어로 답글을 썼다. (혹시나 빨리 읽어줄까 싶어서...)

2. 구글직원도 사람이다. 무작정 따지기보다는 모든 내용을 솔직하게 쓰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 있음을 알려야한다.

3.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 이렇게 된 원인을 내가 모르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렇다면 최대한 그럴만한 이유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래에는 내가 쓴 내용. 참고용으로 써놓기 위해 한글로 대체.




무효 클릭 이의 신청


1. 광고를 게재한 URL 또는 앱 ID의 예

=> https://shinhyu.tistory.com


2. 광고를 게재하려는 URL 또는 앱 ID(운영 중이어야 함)

=> https://shinhyu.tistory.com/55  (제일 최근에 올렸던 글 주소 올림)


3. 사이트, 모바일 앱 및 YouTube 채널로 유입되도록 트래픽을 구매한 적이 있습니까?

예 / 아니요 => 그런적이 없어서 '아니요' 체크


4.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귀하의 사이트, 모바일 앱 및 YouTube 채널을 알게 되었습니까? 콘텐츠를 어떻게 홍보하겠습니까?

=> 별도로 홍보를 한 적은 없다. 구글 서치 콘솔에 웹사이트를 등록하거나 해시태그로 방문자를 유입할 수 있게끔 한 것이 전부다.


5. 본인 또는 자신의 사이트, 모바일 앱, YouTube 채널이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 또는 이용약관을 위반한 적이 있었나요? 있었다면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 애드센스를 처음 시작했을 때 진짜로 수익이 생기는지 궁금해서 호기심에 내가 광고를 클릭해본적이 있었고, 이에 30일 정지를 당한 적이 있었다.

당연히 규칙을 정확히 숙지하지 않은 명백한 나의 실수이다. 그러나 이것을 계기로 무효클릭을 더욱 조심하였고, 이후에는 한번도 클릭한 적이 없었다.


6. 사이트, 모바일 앱이나 YouTube 채널에서 발생한 무효 활동의 원인이 무엇이었나요? 자신의 사례와 관련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구체적인 이유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해 주세요.

=> 정확한 이유를 알 수는 없지만 현재 나는 여행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그래서 최근에 베트남을 다녀온 내용을 썼고, 우리나라가 아닌 해외에서의 유입이 많아졌다. 그래서 이 해외 IP의 유입과정 속에서 무효클릭이 일어났을거라 생각한다.


7. 사이트, 모바일 앱, YouTube 채널의 트래픽 품질 개선을 위해 어떤 변경사항을 구현하시겠어요? 답변 작성 시 Google의 무효 활동을 방지하는 방법 관련 권장사항을 참조하세요.

=> 광고 노출이 되는 위치가 문제일 것 같다는 생각이 되어, 본문 글에 있는 광고를 제외한 메뉴바(카테고리 선택란) 하단부에 있는 노출광고를 제거할 예정이며, Google Publisher Toolbar를 설치하여 부정클릭을 방지할 예정이다.



8. 무효 활동을 설명할 수 있는 의심스러운 IP 주소, 리퍼러 또는 요청을 나타내는 사이트, 모바일 앱 및 YouTube 채널 트래픽 로그 데이터 또는 보고서를 제출해 주세요.

=> 글 상단에 있는 국가별 표를 텍스트로 편집하여 아래와 같이 기재했다.


국가   클릭수 노출    CTR      게재 순위

한국   271 2493 10.87% 8.49

베트남 64 479  13.36% 8.11

스페인 6 117       5.13% 10.63

독일         5 44    11.36% 9.2

미국         4 82    4.88% 12.78





이렇게 이의 신청을 보냈다.


그리고 12일 뒤인 3월 24일 답변이 왔다.




안녕하세요.

이 사안에 대해 자세히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의제기하신 내용을 검토한 후 계정을 바로 복원했습니다. 사이트, 모바일 앱 또는 YouTube 채널에 다시 광고가 게재되기까지 최대 48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향후 무효 활동을 방지하는 데 유용한 다음 가이드라인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게시자가 자신의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이러한 클릭을 유도하는 행위는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위배됩니다. 또한 로봇 또는 스크립트와 같은 자동화된 기법을 사용하여 클릭수를 늘리는 것도 금지됩니다. YouTube 게시자의 경우 자신의 동영상을 볼 때 광고를 건너뛰어야 뜻하지 않게 광고주의 비용이 인위적으로 부풀려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AdMob 게시자의 경우 자신의 모바일 앱을 테스트할 때 테스트 광고를 사용 설정해야 무효 클릭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게재위치의 경우 광고를 클릭하여 방문 페이지나 다른 세부정보를 확인하려면 Google 게시자 툴바를 사용하세요. Google 게시자 툴바를 사용하면 무효 클릭을 발생시키지 않고도 게시자의 페이지에 게재되는 광고의 도착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dMob 게재위치의 경우 모바일 앱에 있는 라이브 광고를 클릭하지 마세요. 무효 클릭 생성을 방지하려면 테스트 광고(Android용 또는 iOS용)를 사용하세요.

Google에서 모든 클릭이 기록되고 있으므로 실적 보고서에 클릭이 반영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지 마시지 바랍니다. 단, 클릭수와 노출수가 보고서에 반영되기까지 최대 24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클릭수를 바로 확인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 모바일 앱 및 YouTube 채널에서 발생한 트래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광고 트래픽 품질 리소스 센터를 이용하세요.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과 서비스 약관도 검토하고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계정이 복원된 후에도 다른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광고가 게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른 도움이 필요한 경우 애드센스 도움말 센터 또는 애드센스 포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Google 애드센스팀



복원됐다!!!!



포럼이나 커뮤니티 글을 찾아보니 이의 신청이 받아지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고 한다. 계정을 새로 만드는 방법밖에 없다며...ㅠㅠ

아무쪼록 잘 해결돼서 다행이다... 나는 수익이 거의 없는 블로그라 그나마 낫지만 본업으로 하시는 분들이 이런 일을 당하면 적잖이 당황할 것 같다.

혹시라도 억울하게 계정 정지가 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탐사 황사마스크 KF94, 고리형 아동용, 실속형, 20개입유한킴벌리 덴탈 마스크, 50매입, 1개코멧 미세먼지 마스크 KF94, 소프트형 아동용, 개별포장, 20개입탐사 황사마스크 KF80, 고리형 아동용, 실속형, 20개입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