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다.


효랑 쉬는 날을 맞춰서 일산에 있는 도자기 공방에 다녀왔다. 이름은 '봉봉 꽃 앤 도자기 공방'


꽃을 전공한 아내와 도자기를 전공한 남편이 만든 곳이라고 한다.






집에서 약 1시간 거리에 있는 공방에 도착.


공방 외관



꽤나 한적한 동네에 위치해있다.


바로 앞 초등학교에서 나오는 아이들의 웃음 소리가 괜히 평화롭게 들리기까지 한다. ㅎㅎ








공방 입장!


도자기를 전공하신 남편분이 계셨다.


도자기를 만든 지 몇년이나 되셨냐고 여쭈어봤더니 18년이나 되셨다고 한다..


엄청 젊어 보이셨는데, 그렇게 오랫동안 도자기를 만드셨다고 하니 새삼 놀라웠다.










물레와 작업대,

그리고 한 쪽에는 꽃 작업을 하는 공간이 있었다.








간단하게 어떤 형태를 만들 것인지,

어떤 색깔로 만들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파스타 볼 2개,

원형 접시 1개,

직사각형 접시 1개


요렇게 네 가지를 만들기로 했다.





파스타 볼은 물레를 이용해야하고, 접시는 핸드빌딩으로 진행된다.

핸드빌딩에 비해 물레를 이용한 자기는 7분 이내로 완성이 되기 때문에 핸드빌딩을 먼저 진행하기로 했다.






1. 두드리기


겁나 두드려준다.

중심부를 시작으로 큰 원을 그려나가며 촘촘하게 두드려준다.

가운데를 가장 세게, 테두리를 좀 더 약하게 두드려야한다.


그리고 롤러로 매끈하게 다듬어준다.














2. 바닥에 글 쓰기


멋진 글씨체를 쓰기도 어렵고 작게 쓰기도 어렵다.

지효는 나보다 더 못 썼다.....(ㅎㅎㅎㅎ)















3. 테두리 자르기


작업판 위에 천을 덧대고 글씨를 바닥으로 향하도록 반죽을 돌려준다.

그리고 양 끝의 테두리를 잘라준다.




















4. 성형 마무리


테두리를 매끈하게 한 뒤 만들고 싶은 형태만큼 높여준다.

테두리를 높일때는 촘촘하게 반죽이 맞물릴 수 있도록 "왼손 -><- 오른손" 이런식으로 밀어줘야한다.



지효는 플랫한 직사각형 접시, 그리고 나는 테두리가 약간 올라와있는 원형접시를 만들었다.

(내 접시는 왜 쟁반 같이 보일까..)




이렇게 하면 핸드빌딩 작업은 끝!


다음은 물레를 사용해 볼 시간.



 

사랑과 영혼(1990년 작품)


사실 물레하면 사랑과 영혼의 장면이 대명사처럼 떠오른다.


"오~ 마 럽~~ 마 달링~~~"(진정한 음성 지원)









오오오....

느낌이 좋다. 너무 신기하다.

힘을 주는 강도, 위치에 따라 각양각색의 모양이 된다.

무엇보다 이 촉촉한 흙을 만지는 촉감이 너무 좋았다.




파스타 볼 완성!








지효의 완성작








초췌해서...


우리 둘의 완성 작품


구워진 도자기는 약 3주에서 한 달뒤에 받아볼 수 있다고 하셨다.


너무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봉봉 꽃 앤 도자기 공방"


031-914-3766

정기적인 수강생도 모집하는 것 같아, 시간이 되신다면 한번쯤 가보시길 추천!










마무리는 일산호수공원에서 낙엽 샷!!!








+ 1달 반 후









완성품이 도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