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명 찾기도 어려웠던 이 커피머신....

 

1930년대 이탈리아의 지오바니 아킬레 가찌아(1895~1961)라는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가찌아 : Gaggia 라는 브랜드입니다.

위 사진에 있는 머신의 모델명은 Gaggia GD

현재 가찌아는 홈카페 시장에 주력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업소용 커피머신은 생산을 하지 않는 것 같네요.

덕분에 업소용으로 나온 가찌아의 커피머신 정보는 너무 찾기가 어려웠어요 ㅠㅠ

 

 

 

 

"아.. ㅠㅠ 너무 스트레스 받아요.... 추출할 때마다 물이 줄줄 새요..." 라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고무가스켓의 수명이 다 된 것 같네요.

 

 

 

 

 

샤워스크린을 일자드라이버로 풀었을 때 샤워홀더가 빠지지 않았는데, 샤워홀더 양 옆으로 육각볼트가 결속되어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커피머신은 샤워홀더를 분해하지 않아도 양 옆 공간으로 고무가스켓 제거가 가능하지만 가찌아 GD는 샤워홀더가 샤워스크린보다 지름이 더 넓기 때문에 고무가스켓을 제거할 수 있는 공간이 굉장히 좁습니다.

반드시 샤워홀더를 분해하시고 고무가스켓 교체를 하셔야 합니다..... 너무 노후돼서 샤워홀더에 육각볼트가 결속되어 있는 것도 잘 안 보였음..ㅠㅠ

또한 샤워스크린을 먼저 분해해야만 샤워홀더의 육각볼트를 풀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육각볼트는 육각렌치가 있어야 분해가 가능합니다!

커피 찌든 때가 묻어있어서 분해 전에는 어떤 형체인지 알지도 못했다는.....

 

※ 샤워홀더 분해 시에는 꼭 장갑을 끼거나 젖은 행주를 이용하세요! 엄청 뜨겁습니다 주의!!!

 

 

 

 

 

 

 

그룹헤드 내부의 모습입니다.

정말 오래된 머신인만큼 도금이 다 벗겨져있고, 고무가스켓도 거의 돌덩이 같네요..ㅋㅋㅋ

 

 

 

 

 

 

 

 

날카로운 송곳으로 고무가스켓을 제거해줍니다.

저는 샤워홀더가 빠지는지 몰라서 왼쪽 그룹은 샤워홀더가 결속되어 있는 채로 작업을 했습니다만 너무 힘들었어요...ㅠㅠ

오른쪽 사진은 오른쪽 그룹헤드에서 제거한 고무가스켓입니다. 오른쪽 작업 시에는 샤워홀더를 분해하고 작업을 했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고무가스켓을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고무가스켓을 다시 결속해줍니다.

곧바로 추출테스트. 다행히 결속도 빳빳하게 잘 되고 누수도 없네요 ^^

머신은 최소 8년은 넘은 듯한 느낌이네요.... 허허... 지금까지 사용하신 것도 대단한 것 같습니다..